'유튜브 트렌드 2020'

유튜브 채널 운영의 키

이대겸 기자 | 기사입력 2019/11/28 [19:58]

'유튜브 트렌드 2020'

유튜브 채널 운영의 키

이대겸 기자 | 입력 : 2019/11/28 [19:58]

이은북은 2020년 유튜브 트렌드를 진단하는 ‘유튜브 트렌드 2020’을 출간했다.

사흘 만에 21억원어치의 티셔츠를 판매한 ‘염따’, 동영상 3편으로 구독자 17만여명을 모으며 2019년 하반기 유튜브에 혜성같이 나타난 ‘과나’, 개설 한 달 만에 온갖 광고를 섭렵 중인 ‘소련여자’, 돈 버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주는 ‘신사임당’. 이들을 모른다면 유튜브 세계를 아직도 제대로 맛보지 못한 것이다.

유튜브가 미디어의 중심으로, 검색의 중심으로, 마케팅의 중심으로, 세계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단 1, 2년 전까지만 해도 몇몇 크리에이터의 활동지로만 인식되었던 유튜브는 어느새 방송국, 신문사는 물론 기업, 공공기관까지 반드시 운영해야 되는 SNS 중심 채널로 떠올랐다.

또한 퇴사 후 꿈이 ‘유튜버’일 정도로 유튜브는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으면 누구나 도전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의 땅이 되었다. 한 유튜버가 강남에 90억원대의 빌딩을 구입한 것으로 다시금 이목이 집중된 유튜버의 수익은 유튜브가 제공하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 일정 정도의 조건만 되면 누구나 자신의 동영상에 광고를 올려 수익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렇다면, 대체 유튜브는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가? 이 상황에서 기업은, 브랜드는 공공기관은 어떻게 자신의 자리를 마련할 수 있을까? 그리고 온갖 음모론과 가짜뉴스가 팽배한 이 공간을 우리는 어떻게 자정해 나가야 할까?

‘유튜브 트렌드 2020’은 2019년 현재 유튜브 열풍 현상을 짚어보고, 유튜브의 미래를 진단한 책이다.

21세기 초입 무렵, 우리가 진정한 21세기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2020년은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전문가들은 2020년의 미래를 진단했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그 2020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영화 매트릭스에서처럼 우리 몸에 전선을 연결해 놓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이미 온라인이라는 가상 세계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고, 그 안에서 돈을 버는 상황이 되었다. 어쩌면 유튜브는 21세기의 매트릭스가 아닐까?

실제로 유튜브에는 세상의 모든 것이 다 들어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궁금해하는 온갖 종류의 정보부터 유튜브 대학도 있고, 마치 동네 모임처럼 함께 공부하는 모임, 운동하는 모임까지 있다. 2020년에는 이런 현상이 더욱 가속화 되어 유튜브가 전 세계의 모든 정보와 커뮤니티를 끌어들일 전망이다.

이 책은 진정한 21세기의 도래라고 할 수 있는 2020년의 유튜브 트렌드를 ALGORITHM이라는 9가지 키워드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게 만드는 비밀이기도 하며, 현재 사회 문제시 되는 유튜브의 문제점을 만들어내는 구조이기도 하다.

책에서는 Aggravation(Aggro, 어그로), Let’s Summary(요약), GXWM(Get X With Me, 공유경험), Optimization(최적화), Recall(추억환생), Idiot Box(바보상자), Tension(텐션병맛), Hyper-Reality(초현실), Money(돈)라는 키워드를 통해 2020년의 유튜브를 예측해준다.

‘유튜브 트렌드 2020’ 책은 2020년에 활동을 주목해야할 77개의 유튜브 채널도 소개해주고 있다. 이 채널들을 하나씩 살펴보다 보면 유튜브가 진정 또다른 우주처럼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절로 깨달을 것이다. 77개의 채널들은 유튜브에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예비 크리에이터들이나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고민하는 기업, 브랜드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2019년은 우리의 세상에 유튜브가 들어온 해였다. 2020년은 유튜브에 온 세상이 담기는 시대이다. 그 안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고민하는 분들께 이 책은 요긴한 도움이 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