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안잡고 보유세 완화

투기세력에 휘둘려

편집팀 | 기사입력 2020/04/09 [17:50]

집값 안잡고 보유세 완화

투기세력에 휘둘려

편집팀 | 입력 : 2020/04/09 [17:50]

 

  문재인 정부 이후 서울 아파트값은 한 채당 평균 3억원이 올랐다. 청와대 대통령 참모들의 아파트 재산도 1인당 3억원이 올랐다. 문재인 정부는 소득주도 성장을 강조해왔지만 결과는 불로소득 주도 성장이었고, 그 원인은 도시재생 뉴딜, 강남 재건축 아파트의 고분양 허용, 임대사업자 종부세 면제, 대출확대 등의 투기조장책 때문이다.

 

 국회도 정부의 투기조장책을 방조하며 자기 재산만 불렸다. 경실련 조사결과 국회의원들의 아파트 재산은 16억원으로 국민평균치의 4배이고, 의정활동 기간에만 1인당 5억원이 올랐다. 국회가 통과시킨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으로 다주택자 양도세 감면, 건물주 임대소득세 감면이 이루어졌다. 집권여당 의원들의 투기조장책도 문제이다.

 

 종로구에 출마하는 이낙연 후보(전 국무총리)는 선거운동 첫날부터 종합부동산세 감면과 대출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발언했습니다. 본인이 총리시절 20189.13대책의 일환으로 종부세 인상법이 통과된지 1년 만에 말바꾸기 한 것이다. 2019년에 8월에는 국토부의 분양가상한제 시행과 관련해서도 민간 분양가상한제, 시장 봐가며 시행이라며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을 키웠다.

 

 투기근절대책에 대한 집권여당 의원들의 조직적인 저항도 있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2월 수용성 등 집값 급등지역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앞두고 민주당 이해찬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이 참여한 당정청회의에서 이 대표 등 당관계자는 선거 이전에 규제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 대책을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이종걸 의원은 공개적으로 지역구인 안양시 만안구의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유감스럽다고 표명하기도 했다.

 

 분양가상한제 무력화에도 적극적이었다. 201412월 말 국회는 여야가 야합하여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의무화법안을 폐지하고 시장상황 등에 따른 탄력적용으로 무력화시켰다. 이때 문희상 의원, 민홍철 의원, 박완주 의원, 백재현 의원, 서영교 의원, 안규백 의원, 이찬열 의원, 정성호 의원등이 폐지법안에 찬성하였다. 2007년 집권여당 시절에 당론으로 채택하여 통과시킨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7년만에 스스로 번복한 것이다. 20대 국회에서 윤관석의원은 아예 민간택지 중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건설공급하는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탄력적용도 허용하지 않겠다며 분양가상한제를 제외하는 주택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는 무주택서민은 보지 않고 투기세력과 부동산 부자에게 휘둘리는 집권여당 의원들의 모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통령의 투기근절발언은 공허할 뿐이고 보여주기식 발언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코로나19 사태로 가뜩이나 어려운 무주택서민의 살림살이는 더욱 위태로워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이번 4.15총선에서는 반드시 집값 불안을 잠재우고 기본권인 주거권을 되찾아줄 수 있는 후보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철학없이 표심만 노리며 친서민을 위한 척하는 의원들에게 또 한번의 기회는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