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주도 벤처 캐피탈 활성화

규제 개선과 스타트업 생태계

황재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6/16 [12:14]

기업주도 벤처 캐피탈 활성화

규제 개선과 스타트업 생태계

황재화 기자 | 입력 : 2020/06/16 [12:14]

  

 2020년 6월 11일, 국회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에서 더불어 민주당 코로나 19국난극복위원회 주최로 기업주도 벤처 캐피탈(화와 정보화의 성과로 출현한 각 분야의 기술혁신이 융합해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출현시키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게 획기적인 경제 체질 변화가 필요하다. 그 원동력 중 하나가 바로 혁신기업 생태계 조성이다. 이미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각국은 성장전략의 하나로 혁신기업 생태계 형성을 지원하고 있다.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책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매출이 본격화되기 전까지 투자가 지속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갖고 있어도  3~5년간 투자가 지속되지 않으면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따라서 혁신벤처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선 금융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금산분리 원칙으로 인해 일반지주회사가 기업주도형 벤쳐캐피탈(CVC)을 보유할 수 없어 투자와 성장 그리고 회수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가 힘든 실정이다.

  수년 전부터 벤처 생태계 활성화 방안으로  CVC 에 대한 규제완화가 요구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국내 대기업 자본을 국내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나 스타트업에 유도하려면 낡은 규제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제 일반지주회사의 CVC보유를 선악의 관점이 아닌 경제 활성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물론 CVC  허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