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산업의 뉴패러다임

가속화하는 디지털 전환

황재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8/12 [20:32]

데이터산업의 뉴패러다임

가속화하는 디지털 전환

황재화 기자 | 입력 : 2020/08/12 [20:32]

  대한민국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라는 시대적 변화속에서 국가의 미래를 판가름할 매우 중요한 시기에 놓여있다.

문재인 정부는 한국판 뉴딜로 '대한민국 대전환'을 선언했고 한국판 뉴딜의  핵심은 디지털 뉴딜이고, 디지털 뉴딜의 핵심은 데이터 산업이라고 했다.

데이터 산업은 '새 시대의 유전'이라고도 하는 국가 경제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물론 강력한 전.후방연계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데이터 특구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뉴딜의 성공은 대한민국의 체질을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바꾸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고 데이터  산업을 이끌면 세계를 이끌 수 있다.

내달이면 마이데이터 시대가 본격 개막된다. 4차 산업혁명의 원유와도 같은 데이터는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자산으로서 그 가치를 더욱 키워 나가게 될 것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스마트 강국의 대열에 오른 대한민국에서는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많은 대이터가 창출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 효과가 매우 큰 산업의 특성을 감안할 때 그 기반과 생태계를 잘 구축해 나간다면, 대한민국은 데이터 강국의 입지를 더욱 탄탄히 다져나가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을 대전환하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판 뉴딜의 성공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경제의 성패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데이터의 수집. 가공. 활용기술을 고도화하고 방대한  양을 조장할 수 있는 데이터 댐을 구축해 디지털 경제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매나가겠다고 했다. 기반 산업에 데이터를  접목시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 경제의 역동성을 이끌어내야 한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위기 속 격랑의 시대이다. 오늘의 선택이 미래 100년을 좌우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위기를 헤쳐 나가고 있다. 20대 국회에서 '데이터 3법'을 통과시켜 데이터 산업의 틀을 마련한 만큼 디지털 뉴딜을 비롯한 '한국판 뉴딜' 성공에도 온 힘을  다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과거 IMF 외환위기의 순간에 대규모 ICT 투자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ICT강국으로 도약한 경험이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구축된 ICT 인프라와 기술은 정부가 코로나 19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입기에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가 이미  진행중이던 디지털 대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데이터는 이제 모든 국가와 기업의 경쟁원천이자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자본이 되었다. 데이터는 고갈되지 않고 모일수록 커지며 데이터 플랫폼을 보유한  구글과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의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이다.

데이터를 제대로 수집.가공하고 축척.분석해야만 경제성이 뛰어나고 부가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으므로 나아가 데이터의 축척은 4차산업의 핵기술인 인공지능의 수준과도 직결된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높은   대내외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코로나 19라는 초유의 감영병 사태가 촉발한 저성장, 양극화의 심화,  비대면화 확산 등 급변하는 정책 환경은 경기침체 극복과 경제 구조의 대전환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의 시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기 회복과 우리 경제구조를 혁신하기 위해서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특히, 디지털 뉴딜을 통해 2025년까지 총 58조원을 투자하여 약 9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함은 물론 ,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가 되고자 한다.

그 중심에는 데이터가 있다.

정부는 우선, 누구나 쉽게 대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댐'을 쌓아 데이터와 AI가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와 산업을 만들고 ,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을 더해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 혁신성장을 실현하고자 한다.

또한, 광주 AI집적단지와 같이 지역 산업 특화 데이터와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촉진하는 지역거점을 조성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겠다.

아울러 금번 토론회를 통해 중앙정부.지자체.민간.등 범국가적으로 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한 공감대가 더욱 크게 형성되기를 희망한다. 우리 정부도 논의되는 소중한 고견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디지털 뉴딜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데이터 산업 뉴패러다임은 시대전 변화에 따라 우리에게 중요성과 시급성을 동시에 채찍질오고 있는 실정이다. 얼마나 절실했으면 뉴 패러다임 그리고 한국판 뉴딜 그리고 새시대의 유전이라고까지 했다. 정부와 학계의 전문성 그리고 업계 모두가 협력하고 최선을 다해 세계적으로 코로나 19로 인한 각가지 위기를 슬기롭게 타고 넘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대한민국의 저력 우수성 기적을 이루어낸 대한민국은 전세계가 우러러 보는 그 시대가 목전에 닥쳐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