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온라인유통 식품

소비자의 요구 중시해야

오의교기자 | 기사입력 2020/10/09 [07:48]

증가하는 온라인유통 식품

소비자의 요구 중시해야

오의교기자 | 입력 : 2020/10/09 [07:48]

국회입법조사처는 2020107()식품·외식산업의 온라인유통 동향과 과제를 다룬 현안분석보고서 를 발간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식품·외식산업의 온라인유통 거래가 급격히 증가하여 비대면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식품·외식산업의 구조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등 디지털기술 발전으로 전 세계 식품·외식산업은 온라인유통, 특히 비대면서비스 중심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이는 식품·외식산업의 유통구조 혁신과 생산·제조·가공단계에서 소비자 요구 중시라는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전망 된다.

식품·외식산업의 온라인유통, 특히 비대면서비스의 확장은 식품 제조 및 유통 혁신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식품영업관리, 식품안전관리, 소비자보호, 환경보호 측면의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코로나19’ 발생을전후로 한 식품·외식산업의 온라인유통 및 비대면서비스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과제를 제안한다.

식품·외식산업 진흥법령에 온라인유통, 특히 비대면서비스 관련 사업의 지원 근거를 명시하여 전후방산업계·온라인플랫폼산업 간 상생협력 강화와 첨단 기술과의 융복합 확대의 근거로 활용하여 식품·외식산업의 생산, 유통 기술을 고도화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식품유통·판매영업과 식품유형에 대한 영업 규제는 유연성 있게 완화하고, 식품안전 및 소비자 피해 보호를 위한 규제는 온라인, 비대면 특성과 기존 산업계의 구조 변화 속도에 맞춰 정비할 필요가 있다.

식품 및 배송 포장재의 1회용품 사용 감소, 친환경소재 사용 및 재활용률 확대를 위한 기술·행정적 지원도 늘려 식품·외식산업이 전 지구적인 지속가능한 발전에 동참하는 제도 기반을 마련하여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