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신생기업의 생존율

우리나라 신생기업의 생존율은 유럽의 주요 국가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편집팀 | 기사입력 2020/10/17 [01:04]

우리나라 신생기업의 생존율

우리나라 신생기업의 생존율은 유럽의 주요 국가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편집팀 | 입력 : 2020/10/17 [01:04]

국회입법조사처는 국회의 입법 및 정책 기능을 지원하기 위하여, 2020108() 국제통계 동향과 분석13호를 발간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우리나라와 유럽 주요국의 기업생멸 현황, OECD 과학기술 연구개발 인력 관련 지표, 국제 반부패지수의 동향에 대해 분석했다.

국제통계 동향과 분석13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신생기업 생존율은 분석대상 국가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우리나라 기업생태계가 경쟁력 있는 신생기업이 한계기업을 퇴출시키는 생태계가 아니라 신생기업이 창업 후 이른 시기에 시장에서 사라지고 있는 생태계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므로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연구개발 인력의 양적 현황은 OECD 회원국 중 상위에 속하나, 연구원이 기업체에 편중(82.0%)되어 있고 인구 중 이공계 박사 비율(0.76%) 및 총 연구원 중 여성연구원 비율(20.4%)은 중·하위권이다. 박사급 고급 인력 및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및 지원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수의 국제 부패지수에서 우리나라의 점수가 OECD 회원국의 중앙값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부패 정도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평가될 수 있어 향후 반부패 정책의실효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본 보고서는 OECD, UN 등 국제기구나 싱크탱크에서 생산하는 국제통계를 보다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며, 전문적으로 분석한 주제들을 모아 월 1회 발간한다.

국회입법조사처는 국제통계 동향과 분석이 주요 국제통계 및 정책 정보를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며 전문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회의 입법 및 정책 기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