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산당의 당면과제와 목표

중국공산당 전체회의후 공식 발표

편집팀 | 기사입력 2020/11/05 [23:56]

중국공산당의 당면과제와 목표

중국공산당 전체회의후 공식 발표

편집팀 | 입력 : 2020/11/05 [23:56]

중국공산당이 목요일 베이징에서 제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를 마친 뒤 공식 발표문(이하 공보)을 냈다.

인민 경제와 사회 발전을 위한 제145개년 계획과 2035년까지의 장기적인 목표가 공보 내용의 골자다.

공보의 주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사 전문은 웹사이트(https://bit.ly/3kQTTfD) 참조.

 

사회 전반에 걸친 중진국 수준의 번영 달성

 

135개년 계획(2016~2020)이 끝나가는 2020년 현재, 중국공산당 지도부는 공보를 통해 135개년 계획이 순조롭게 이행됐다고 강조했다.

4차 전체회의 이후 새로운 발전 계획을 견지하며 흔들림 없이 개혁 및 개방을 추진한 결과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 1년간 공급자 측면의 개혁을 심화하고 거시경제적 규제를 개선하며 내수를 확대하는 전략적 기조를 유지했다.

그 결과 기대 이상의 경제 성장을 달성하고 인민의 생활 수준을 개선했으며 사회 안정을 유지했다.

공보에 따르면 중국은 2020년에 끝나는 135개년 계획에 따라 안정적인 경제 성장, 경제 구조 개선에 상당한 진전을 이룩했고, 중국의 GDP는 당초 목표인 100조위안(149000억달러)을 초과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고 한다.

지난 5년간 빈곤을 탈피한 중국인의 수는 5500만명에 달한다.

공보에서 전한 바에 따르면 중국은 135개년 계획에 따라 세계 최대의 사회 보장 제도를 건설했고 기본 의료 보험(basic medical insurance)의 수혜자가 13억명이 넘으며 기본 노령 보험(basic old-age insurance)의 수혜자는 거의 10억명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지난 5년간 도시 지역의 신규 취업자 수가 6000만명을 초과했다.

코로나19 대응 노력과 관련해서는, 온 인민이 협심해서 코로나19 확산의 예방 및 방역 노력에 동참했으며,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이룩하는 가운데서도 인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중국 특색의 대국 외교가 활발하게 추진됐고 당과 국가가 추진한 다양한 사업이 중대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로써 지난 5년간 중국공산당과 중국 사회주의 체제의 강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미래의 새로운 도전, 기회와 제안

 

미래 청사진과 관련해서는 세계가 100년 만의 대변혁을 겪고 있는 지금과 같은 때에 당 전체가 중국의 위대한 재부흥을 위한 전략을 총체적으로 숙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날 중국 사회의 주요 모순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 등장하게 된 사회적 특성과 조건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중국이 사회주의 초급 단계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복잡한 국제 환경이 초래한 새로운 모순과 도전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위기와 기회를 알아보는 안목을 강화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공산당은 2035년까지 사회주의 현대화 실현을 위한 장기발전계획도 제시했다.

새로운 산업화, 국가 관리 체계와 관리 능력의 현대화 실현뿐 아니라 중국의 경제, 기술, 종합적인 국력 상승을 강조했다.

또한 예의와 시민의식, 자연 친화적인 작업방식과 생활방식의 증진 등 사회의 균형 잡힌 발전을 촉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국의 개방, 1인당 GDP, 평화적 외교 정책의 실행, 전면적인 인류 발전 또한 강조됐다.

145개년 계획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당 지도부의 영도를 받들고 긍정적인 요소를 활성화하는 노력이 이뤄져야 하며 모두가 힘을 모아 발전을 위한 강한 시너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목표 달성을 위한 몇 가지 제안

 

- 중국의 현대화 노력에 있어서 혁신이 핵심적 역할을 맡고 있음을 견지하고 혁신이 동력이 되는 발전 전략을 실행한다.

- 현대적 산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제 구조를 업그레이드한다. 실물 경제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제조 능력을 개선하며, 산업 사슬과 공급 사슬을 현대화함으로써 질적인 발전과 핵심 경쟁력을 향상한다.

- 강력한 국내 시장을 육성하고 새로운 발전 구도를 구축한다. 국내 대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국내와 국제의 상호 순환을 촉진하며 전면적으로 소비를 촉진하고 투자를 확대한다.

- 전면적으로 개혁을 심화하고 높은 수준의 사회주의 시장 경제 체제를 구축한다. 총체적인 개혁 심화.

- 농업과 농촌의 발전에 우선순위를 두고 농촌 진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한다.

- 조직적인 지역 발전과 새로운 형태의 도시화를 추진한다.

- 문화 산업을 발전시키고 문화 소프트 파워를 향상한다.

- 녹색 저탄소 성장을 가속하고 생태계의 질과 안정성뿐 아니라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높인다.

- 더욱 높은 수준의 개방을 추진하고 협력 상생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한다.

개방 확대를 계속 추진하고 중국의 거대 시장이 가진 이점을 활용해서 국제 협력을 증진하고 상생을 실현한다.

- 인민의 생활 수준을 향상하고 인구 고령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국가 전략을 시행한다.

- 국가 안보를 강화하고 전통적인 안보 위협과 비전통적인 안보 위협에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인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사회 안정을 유지한다.

- 홍콩과 마카오 특별 행정구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유지하고, 양안 관계의 평화적인 발전과 조국 통일을 추진한다.

안정된 외부 환경을 유지하고 새로운 형태의 국제 관계 및 인류 운명 공동체의 구축을 추진한다.

이번 회의에는 중앙위원 198, 후보중앙위원 166명이 참석했다.

중앙규율검사위원회 상무위원회 위원과 관련 분야의 고위급 관리들, 19차 당 대회 대표 중 일부, 전문가, 학자들도 회의에 참석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