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랜드 인 대학로'

페스티벌의 새로운 장이 된다

편집팀 | 기사입력 2020/11/13 [23:28]

'원더랜드 인 대학로'

페스티벌의 새로운 장이 된다

편집팀 | 입력 : 2020/11/13 [23:28]

                                                   '원더랜드 인 대학로'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최, 주관하는 ‘2020 웰컴대학로918일부터 1025일까지의 공식 여정을 마쳤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한 2020 웰컴대학로는 매년 가을, 대학로를 중심으로 우수 공연 작품들을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로 소개하는 아시아 유일 공연 관광 페스티벌이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웰컴씨어터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을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온라인 중계로 진행했다. 홈페이지, SNS 등 여러 비대면 방식으로 국내외 관객들과 소통했다.

918일에 열린 개막식 웰컴쇼는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인 KoN의 사회로 대학로, 새로운 희망을 이야기하다라는 주제 아래 난타’, ‘더 픽션’, ‘배니싱’, ‘사의 찬미’, ‘세종, 1446’, ‘파가니니’, ‘페인터즈등 넌버벌과 뮤지컬이 무대에 올랐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이지만,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혼자가 아닌 모두가 한마음이 돼 새로운 희망을 꿈꾸며 나아가자는 뜻과, 웰컴대학로도 힘을 보태고 응원하겠다는 마음을 담은 웰컴쇼는 유튜브와 네이버TV에서 9만뷰 이상을 기록하며 관객들의 성원을 받았다.

927일 생중계된 웰컴대학로 넌버벌 쇼케이스드럼캣’, ‘리버티크루’, ‘Let’s Dance Crazy SACHOOM2’, ‘Show Design GROUP 생동감’, ‘CHEF’, ‘사단법인 한국전통예술단 아울’, 점프 등 공연 관광의 상징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넌버벌이 총출동했다. 코로나19로 넌버벌 전용관들이 잠시 문을 닫았는데, 오랜만에 온라인으로나마 넌버벌들을 만나게 된 관객들의 반가운 응원의 댓글이 채팅창을 가득 채웠다.

공연이 끝난 후 모든 출연진이 함께 무대에 올라 힘내라! 대학로!”를 외치며 하루빨리 전용관 문을 다시 열기를 기원하며 온라인 생중계를 지켜보는 관객들에게 뭉클함을 선사했다.

이외에도 대학로를 대표하는 뮤지컬 김종욱 찾기’, ‘시데레우스뮤지컬 배우 김지철·신의정·유승현·이선근·정연·최미소 등이 함께 꾸민 웰컴대학로 뮤지컬 쇼케이스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 려욱, 펜타콘 후이, 골든차일드 홍주찬 등 뮤지컬 광염 소나타출연진의 특별한 무대 웰컴대학로 뮤지컬 스타 팬미팅대학로 공연의 매력을 버스킹 형식으로 풀어낸 웰컴대학로 옥상 LIVE’ 등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이 영어 자막과 함께 무료 온라인 생중계로 대한민국 공연을 사랑하는 전 세계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웰컴대학로 옥상 LIVE에 출연해 직접 연주까지 한 뮤지컬 빨래의 민찬홍 작곡가는 웰컴대학로 옥상 Live를 위해 10곡의 넘버를 새롭게 편곡했다. 공연장에서 여건이 되지 않아 관객 여러분께 못 보여드렸던 7인조 밴드 구성과 편곡을 이번 웰컴대학로를 통해 선보이게 돼 기쁘다. 빨래 외 작곡한 다른 뮤지컬들도 이런 식의 공연을 하고 싶다코로나19로 지친 배우, 스태프들에게 큰 선물이 됐고 특히 관객분들께서도 즐겁게 봐주신 거 같아 기분이 좋다는 소감을 나타냈다.

2020 웰컴대학로는 공식 온라인 생중계 프로그램 외에도 웰컴대학로 유튜브 채널을 통해 뮤지컬 배우들의 브이로그, 연출가들의 쇼터뷰, 배우들의 셀프 인터뷰, 배우가 읽어주는 작품 속 주요 대사 낭독회, Dreams in Daehakro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Dreams in Daehakro‘Walk on Daehakro’는 마로니에공원을 시작으로 낙산공원의 일몰을 타임랩스로 찍은 영상으로, 실제로 대학로 거리를 걷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98일 혜화역에 오픈한 대학로 공연의 무대 뒤를 만나다사진전은 분장실, 연습실 등에서 무대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는 배우들과 스태프들의 열정을 사진으로 만나 볼 수 있어 혜화역을 지나는 관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사진전 옆에 마련된 무인 부스에는 다양한 공연 관광 홍보물과 웰컴대학로의 24개 제휴 업체 할인 쿠폰을 비치해 대학로의 장소 마케팅과 공연 콘텐츠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대학로 공연의 무대 뒤를 만나다는 1129일까지 계속된다.

 

철저한 방역 속 5개 작품이 릴레이로 펼쳐지는 웰컴씨어터

 

- 2월 공모 통해 광염소나타’, ‘템플’, ‘아리 아라리’, ‘썬앤문’, ‘얼쑤선정

- 아리 아라리·썬앤문·얼쑤‘K3부작으로 온라인 영어 자막 중계 진행

- 웰컴씨어터 마지막 작품이자 ‘K넘치는 얼쑤, 115일 개막

 

2020 웰컴대학로에서는 올 2월 공모를 통해 선정한 국내 우수 공연 관광 작품 광염소나타’, ‘템플’, ‘아리 아라리’, ‘썬앤문’, ‘얼쑤다섯 작품을 유니플렉스 1관에서 릴레이로 만나보는 웰컴씨어터도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의 아리 아라리, 주식회사 키위미디어그룹의 국악쇼 썬앤문, 우컴퍼니의 얼쑤는 국악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웰컴대학로는 이 세 작품을 ‘K3부작으로 묶어 영어 자막 제공과 함께 모든 막을 온라인 중계를 진행하고, 주한 외국인 대상 할인 이벤트를 시행하며 홍보에 힘쓰고 있다.

아리 아라리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호인 정선아리랑의 전승과 보존 및 세계화를 위해 현대적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한 뮤지컬 퍼포먼스다. 아리랑의 고장 정선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아리 아라리의 윤정환 연출은 이번 웰컴대학로는 우리 작품이 한양을 넘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내년에도 또 참가하고 싶다고 말했다.

국악쇼 썬앤문은 국악 가락에 파워풀한 퍼포먼스, 홀로그램 영상과 환상적인 조명이 어우러지며 록, ,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크로스오버돼 전통과 현대의 만남을 뛰어넘는 여성 국악쇼다. 국악 연주의 꽃인 산조를 통해 국악에 충실하면서도 전문적인 배우의 기량을 선보인다.

2020 웰컴대학로로 오랜만에 무대에 서는 국악쇼 썬앤문의 연주자들은 우리의 국악과 대중음악의 융합이 돋보이는 공연으로 힘든 마음을 달래 주고 힘을 낼 수 있는 꽉 찬 공연을 선보여서 기뻤다고 말했다.

K3부작 마지막 작품인 뮤지컬 얼쑤는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김유정의 봄봄’, 오영수의 고무신을 원작으로 각 작품의 시대에 맞는 민요와 한국 무용을 활용해 첫사랑에 대한 인간 내면의 심리를 때로는 유쾌한 폭소로, 때로는 아련한 눈물로 표현했다.

 

판소리를 하는 유쾌 발랄 당나귀 판당이 해설자가 돼 극을 이끌어 나가며 원작 소설을 아는 것과 관계없이 누구나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다. 어른들에게는 그 시절 그 심성과 추억을, 청소년·어린이들에게는 접해보지 못했던 이야기를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고 신나게 즐길 수 있는 가족 뮤지컬이다.

뮤지컬 얼쑤는 3년간 40개 도시를 다니며 전국 관객들과 소통해왔다. 이번 2020 웰컴대학로를 통해 3대가 함께 볼 수 있는 온 가족 뮤지컬로 흥행성과 작품성을 입증하면서,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아는 소설과 전통 음악으로 공연 관광 콘텐츠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시작할 예정이다.

뮤지컬 얼쑤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공연 예술 관람료 지원 사업 소소티켓으로 예스24를 통해 60%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다. 주한 외국인은 웰컴대학로 K흥 할인을 적용받아 1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소소티켓은 코로나19로 침체한 공연 예술 시장 활성화를 위해 문체부가 준비한 공연 예술 관람료 지원 사업이다.

뮤지컬 얼쑤는 115일에서 15일까지 대학로 유니플렉스 1관에서 진행된다.

얼쑤 티켓은 1115일까지 운영되는 유니플렉스 1층 카페모라 웰컴대학로 안내소에서 상시 구매할 수 있다. 안내소 안에 마련된 포토존에서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 늦가을 대학로를 찾는 관객들이면 한 번쯤 들려 즐거운 추억을 남길 만 하다.

 

웰컴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 대학로 공연관광활성화 포토존 선 봬

 

- 인면조 배일환 작가의 ‘Wonderland in DAEHAKRO(대학로 상상극장)’

- 대학로의 상징 소극장과 공연을 만드는 사람의 모습을 플레이 모빌 캐릭터로

 

한국관광공사는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 공연 관광 활성화를 위한 포토존을 제작, 설치했다.

포토존 이름은 ‘Wonderland in DAEHAKRO - 대학로 상상극장이다. 뉴욕 타임스 스퀘어와 브로드웨이의 포토존처럼 대학로의 중심 마로니에공원에 설치한 포토존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개막식의 인면조를 디자인한 배일환 작가가 대학로라는 공간적 특성에 공연 관광의 상징을 직관적이면서도 예술성이 느껴지게 디자인했다.

대학로를 찾는 2030 세대 관광객들이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은 뒤 SNS에 게시할 수 있도록 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친근하게 다가가 쉽게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 365일 매일 공연이 계속되는 이곳 대학로에 있는 많은 소극장과 작품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밝고 경쾌한 모습이 플레이 모빌 형태의 캐릭터로 시각화했다.

한편 2020 웰컴대학로는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 마련된 Wonderland in DAEHAKRO - 대학로 상상극장 포토존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에어팟 프로, 문화상품권, 치킨 교환권 등 푸짐한 상품도 준비돼 있는 포토존 이벤트는 1115일까지 진행된다.

웰컴대학로는 Wonderland in DAEHAKRO - 대학로 상상극장 포토존이 올겨울 대학로의 활력이 돼 대학로 공연 관광 활성화의 기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웰컴대학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참조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