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 도입

면밀한 검토 필요해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1/09 [00:02]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 도입

면밀한 검토 필요해

편집팀 | 입력 : 2021/01/09 [00:02]

국회입법조사처는 20201231(), 국제바칼로레아(IB) 운영 현황 및 국내 도입을 위한 과제: 고등학교 교육과정(IB DP)를 중심으로를 다룬NARS 현안분석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는 위스 제네바에 소재한 비영리기관인 IBO(International Baccaluarueate Organization)가 개발하여 보급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1968년에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과정(Dimploma Programme, IB DP)을 처음 개발하여 보급하였고, 중학교과정(Middle Years Programme, IB MYP)1994년에 도입되었고, 초등학교과정(Primary Years Programme, IB PYP)1997년에 도입하였으며, 직업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Career-related Programme, IB CP)2012년에 도입하였다.

IB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IBO가 학교를 평가하고 심사하는 과정을 거쳐서 IB World School로 인증을 받아야 하며, 해당 학교의 교원은 IBO가 주관하는 연수를 이수해야 IB과정 교육자격이 생긴다.

초등학교과정은 3세부터 12세까지 학생을 대상으로 6개 교과로 구성되어 있고, 중학교과정은 교육대상이 11세부터 16세까지 학생으로 8개 교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과정은 16세부터 19세까지 학생들 대상으로 6개 교과와 3개의 필수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대구광역시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소재 일부 초ㆍ중ㆍ고등학교가 IB 관심학교와 IB 후보학교로 지정되어 IB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제주도 소재 고등학교에서 IB DP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IB는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과 암기한 지식을 지필고사로 상대평가를 실시하는 우리나라 공교육의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과정이라는 의견이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과정(IB DP)은 교과의 난이도가 높고 학습량이 많아서 학생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혼재되어 있는 고등학교의 실정상 IB DP을 운영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고등학교에 IB DP를 도입하여 공교육의 혁신을 기대할 수 있지만, 해외 비영리 기관이 개발한 교육과정의 운영, IB DP 도입한 학교와 미도입 학교 간에 학력 격차 발생 우려, 교육과정 운영에 소요되는예산 확보, 우리나라 대학입학제도와 연계 등에 대하여 면밀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하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과정(IB DP) 도입 검토를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고등학교에 IB DP 도입은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 교육행정, 대학입학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IB DP를 도입하기 위한 예산과 교원 연수 등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의 확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대학입시와 IB DP의 연계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대학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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