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노들섬 가는 유람선

50년 만에 뱃길 복원

김수민기자 | 기사입력 2021/03/01 [10:07]

용산구 노들섬 가는 유람선

50년 만에 뱃길 복원

김수민기자 | 입력 : 2021/03/01 [10:07]

오는 3월부터 유람선을 타고 노들섬에 갈 수 있다. 서울시는 100년 넘게 휴양지로 사랑받았지만 강변북로 건설로 모래사장이 사라지면서 끊어졌던 노들섬으로의 뱃길이 약50년 만에 다시 열린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36()부터 하루 1회 노들섬으로 가는 유람선을 운행한다. ~일요일 저녁 7시 반 여의도에서 출발해 반포대교를 돌아 노들섬에 도착, 15분간 정박한 후 다시 여의도로 돌아가는 코스다.

시는 노들섬을 시민 품으로 되돌려주기 위해 지난 ‘19년 노들섬을 자연음악책과 쉼이 있는 문화복합공간으로 만들었다. 이후 올 초엔 방치됐던 선착장을 전망데크와 휴식, 소규모 무대를 갖춘 수상문화 공간 달빛노을로 탈바꿈시킨데 이어, 유람선 운행을 추진했다.

전면적인 공간 변화와 접근성 강화로 오랜 기간 시민의 발길이 닿지 않았던 노들섬이 시민이 언제든 쉬고 즐기는 생활 속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서울은 미술관을 통해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되살아난 노들섬 선착장은 거대한 인공 달 달빛노들과 함께 배들이 오가는 노들섬의 수상관문이 되어 시민들을 맞게 됐다.

달빛노들은 보름달을 형상화한 지름 12m 원형 구조의 공공미술작품이다. 45천개 구멍으로 새어 들어오는 빛줄기와 바람을 강의 일렁임과 함께 온몸으로 만끽할 수 있다. 전망 데크에 서면 흐르는 강물과 초록빛의 한강철교, 63빌딩 등을 아우르는 절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고, 노을이 지는 시간엔 그 풍광이 절정을 이룬다.

달빛노들은 ‘20년 국제지명공모 당선작으로, 한국인의 정서적 기원이자 유희의 대상인 달을 형상화했다. 시는 12m 높이의 달빛노들을 완전하게 구현하기 위해 작년 8월부터 약 4개월간 ()이크루즈 뿐 아니라 수상시설, 조선, 구조 전문가들과 함께 수상안전성 검사, 구조검토, 시설보완과 검사 등을 체계적으로 병행해 안전하게 완성했다.

그리고 밤이 되면 달빛노들의 구멍에서 뿜어져 나온 빛들이 하나의 달무리를 완성한다. 수면 위에 빛나는 달빛노들30분마다 -초승달-상현달-하현달-그믐달로 이어지는 5분간의 조명을 연출해 삭막한 도시 풍경에 시간의 흐름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는 작품이 된다. 일상이 멈추고 위로가 필요한 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예술적 감성을 자아내는 밤풍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본격적인 유람선 운항에 앞서 노들섬 선착장에 도착한 첫 번째 유람선을 환영하는 배맞이 행사를 23() 저녁 갖는다고 밝혔다. 동시에 지난 1월부터 시민들에게 선보이고 있는 달빛노들공간을 정식 개방한다.

시민들의 새해 소망 메시지를 담은 120개의 소원등()을 한강에 띄우는 이벤트도 열린다. 소원등은 31()까지 볼 수 있다. 지난 한 달 간 접수된 380여개 시민 메시지는 주로 코로나19와 관련된 것들이었다.

시는 정월대보름에 횃불을 놓아 한 해의 액운을 떨치고 소원을 빌던 달맞이 놀이를 되살려 시민들의 새해 소망 메시지를 담은 소원등을 만들었다. 지난 한달 간 총 380여개의 시민 메시지를 접수했다. “코로나와 한파로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이웃과 함께 감사하며 살기를 소망합니다”, “코로나에서 해방돼 방탄소년단 콘서트 가고 싶어요등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뿐 아니라 모두의 일상회복을 기원하는 따뜻한 새해 소망들이 담겼다.

유람선은 이크루즈의 뮤직크루즈선으로, 저녁 730분 여의도 제1선착장(영등포구 여의동로 280)에서 출발해 반포대교 주변 달빛무지개분수를 돌아 저녁 810분경 노들섬 선착장(용산구 양녕로 445)에 도착한다.

노들섬에서는 승선하선 모두 가능하다. 노들섬에 내려 한강 야경을 감상할 수도 있고 유람선을 타고 여의도로 갈 수도 있다. 노들섬에서 여의도 선착장까지는 약 10분 정도 소요된다. 탑승과 예약 등 문의는 이크루즈(02-6291-6900, www.elandcruise,com)로 하면 된다.

유연식 문화본부장은 서울시는서울은 미술관사업을 통해 공공미술이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달빛노들개방에 유람선 운항까지 더해져 글로벌 문화예술섬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노들섬이 시민들에게 더욱 친근한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