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 지방자치인가 ?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민낯을 들여다 본 저자의 문제의식이 담겨 있다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4/02 [18:32]

왜 ! 지방자치인가 ?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민낯을 들여다 본 저자의 문제의식이 담겨 있다

편집팀 | 입력 : 2021/04/02 [18:32]

좋은땅출판사가 ! 지방자치인가를 펴냈다.

이 책은 지방자치 행정 현장에서 30년 가까이 몸담으며 지방자치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들여다본 저자의 문제의식이 담겨 있다. 한국 지방자치의 실태와 문제들을 짚어 보고, 현장에서 본 중요한 쟁점들을 간단한 사례와 함께 살펴보며 그에 대한 해법도 모색한다.

지방자치가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아마도 지방선거가 실시될 때의 모습을 그려 보거나 학창 시절 배운 교과서를 떠올리는 사람이 상당수일 것이다. 흔히 지방자치를 풀뿌리 민주주의라고 말하는 것은 그만큼 지방자치가 시민들의 높은 이해와 참여를 바탕으로 생활 속에 녹아들어야 제대로 실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 역시 이를 강조하며 한국 지방자치의 빛과 그늘을 세세하게 파헤친다.

정해동 저자는 이 책이 한국 지방자치의 현실을 이해하고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는 데 작은 밀알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수십 년의 세월 동안 외형적 틀을 갖춘 한국 지방자치의 현주소는 어떠한지 적나라하게 들여다보며 의식적, 제도적, 환경적 측면 등 다양한 관점에서 현 지방자치의 문제를 진단한다. 동시에 몸집만 큰 채 머리는 작고 뼈대와 혈관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기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한국 지방자치가 제대로 설 수 있는 해결책은 무엇인지도 함께 모색한다.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강조하면서 사회적 품격을 지닌 시민사회의 탄생을 촉구하고 있다. 저자의 30년 가까운 지방자치 현장 경험과 애정에서 우러나온 다양한 이야기들은 이 책의 생생함과 설득력을 한층 높여 준다.

! 지방자치인가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인터파크, 예스24,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