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데이터 혁신포럼

혁신전략 심층 논의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4/30 [22:38]

보건의료 데이터 혁신포럼

혁신전략 심층 논의

편집팀 | 입력 : 2021/04/30 [22:38]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422() 남대문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에서 1차 보건의료데이터 혁신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데이터 혁신포럼데이터3개정(’20.8),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마련(’20.9) 등 성숙된 정책 여건을 바탕으로, 데이터 활용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에 관한 사회적 논의의 장으로써 금번 포럼을 시작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포럼은 대한의료정보학회(학회장 김석화),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학회장 최병욱)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의료계학계산업계 등 관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보건의료 데이터·인공지능 활용혁신을 위한 중장기 전략에 관해 다양하고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갔다.

우리나라는 공공과 민간 모두 방대한 보건의료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가치는 2조 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일부 건강검진노인 등 동일집단(코호트) 데이터를 개방하거나, 공익적 연구에만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함께 분야별 전문가 작업반 운영을 통해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오늘 포럼에서는 보건의료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열어가는 미래의료와 중장기 전략에 대한 기조 발표 이후, ‘의료 인공지능 활성화’, ‘데이터 중개·분양등 핵심과제 위주의 심층 토의가 진행되었다.

기조 발표에서는 성균관대학교 신수용 교수의 보건의료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미래의료 전망과 함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상영 박사의 보건의료데이터·인공지능 혁신전략() 발표가 있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건양대학교 김종엽 교수는 의료인공지능 창업기업(스타트업) 현장에서의 핵심 이슈를 제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전 주기적 지원체계를 제안하였다.

(데이터 확보) 의료기관 등의 폐쇄적 행태, 병원 내 연구 공간 부족으로 창업기업 등에서 고품질 데이터 확보가 어려운 문제에 대해, 데이터 심의위원회 운영 등 복잡한 데이터 활용절차를 재정립하고, 데이터 기부 문화를 확산하는 등 활용 환경 조성을 제안하였다.

(의료기기 인허가) 인허가 및 신의료기술평가 등 절차를 알기 어려워, 검증되지 않은 의료인공지능 기기가 현장에 유통되는 것 또한 큰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창업기업 대상으로 개발 초기 단계부터 인허가제도 관련 컨설팅을 포함한 전 주기적 지원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임상실증 지원) 의료기관 내 인력과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의료기관 중심의 임상 실증지원이 어렵다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인력 및 인프라 보강과 함께, 의료기관 임상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실증이 가능하도록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제안하였다.

두 번째 토론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여나금 박사가 발제한 보건의료데이터 활용혁신을 위한 중개·분양 체계 구축이 이어졌다

(단기: 중개인력 양성) 공공·민간에 산재되어 있는 데이터의 유형, 보관위치, 이용방법 등이 불명확하여 수요자 접근이 어려운 점에 대해, 사용자 거래 중개, 기술지원 등을 수행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중기: 안심분양센터 지정) 데이터 공급자(의료기관, 공공기관 등)의 공개 기피, 안전한 활용에 대한 신뢰 부족 등으로 데이터 확보가 어렵다는 것 또한 큰 문제로 지적하면서, 데이터 품질관리, 데이터 연계결합, 데이터 보호보안 환경, 컨설팅서비스 역량을 갖춘 데이터 보유활용 선도기관*을 중심으로 안심분양센터를 지정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중기) 안심분양센터 설치 운영

(장기: 통합분양센터 구축) 통합분양센터 구축으로 공공분야 안심분양센터를 통합연계하고, 민간을 중심으로 한 안심분양센터의 활용통제 프로토콜을 구축함으로써, 데이터 질 관리, 가치평가, 사후관리, 분쟁조정 등 분양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보건복지부는 오늘 논의된 핵심과제 및 대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중장기 전략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빅데이터 구축과 활용 생태계 조성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 모든 사람이 데이터 활용의 혜택을 누리며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국가전략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오늘 출범한 보건의료데이터 혁신포럼이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전달하는 소통 창구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라고 당부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