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행진하는 전세가

주택임대차 시장의 혼란

오의교기자 | 기사입력 2021/07/26 [17:45]

고공행진하는 전세가

주택임대차 시장의 혼란

오의교기자 | 입력 : 2021/07/26 [17:45]

국민의힘 김연주 상근부대변인은 720일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전월세신고제,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제 등을 핵심으로 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소위 임대차 3법이 2020730일 국회를 통과해 731일부터 시행된 지 일 년을 목전에 두고 있다.

20여 차례가 넘는 부동산 규제 정책의 홍수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 4년 동안 서울 집값이 86%나 폭등한 것도 모자라, 임대차 시장 또한 대란(大亂)’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세 시장의 경우 물량 자체가 워낙 모자라다 보니 전세가 상승률이 법 시행 이전 1년 동안 2.4%이었던 것에 비해 시행 이후에는 무려 그 7배인 16.7%를 기록하면서 고삐 풀린 전세 가격의 현실을 보이고 있다.

수도권에서의 전세난은 특히 극심한 상태로 서울 아파트 전세 평균가가 61000만원, 전용면적 60(18) 이하의 소형 아파트 전세가조차 4억원을 뚫는 등 미친 전세가라는 표현이 지나치지 않을 정도다.

1년간 전세 매물이 절반이나 자취를 감춰 버린 서울의 상황은 결국 전세의 월세화를 견인한다는 또 다른 문제점을 양산하고 있다. 월세 수요마저 늘어나면서 월세가를 상승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매매가, 전세가, 월세 전부가 치솟는 삼중고가 실수요자 및 서민들을 옥죄고 있으며, 집주인과 세입자 모두를 고통에 몰아넣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여권에서는 여전히 공급 확대보다 규제 일변도의 정책을 굽히지 않고 있고, 대선 주자들 역시 토지공개념 등에 의거, 토지 소유의 상한선을 규정하는 등 시장에 맞서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내 집 마련의 소박한 꿈을 가지고 오늘도 열심히 뛰는 국민들은 그 꿈이 점점 멀어져 가는 현실에 한탄하며 결국 그 괴로움을 온 몸으로 오롯이 받아내고 있다. 정부는 주거라는 기본권을 희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새겨들어 임대차 3법의 위헌적 요소를 혁파해야 마땅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