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쌀 제품 개발 지원사업

신제품 개발 등 지원

황재화 기자 | 기사입력 2024/03/15 [09:35]

가루쌀 제품 개발 지원사업

신제품 개발 등 지원

황재화 기자 | 입력 : 2024/03/15 [09:35]

가맹점이 많은 외식업체도 사업에 참여, 가루쌀 제품의 소비자 접근성이 높아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2024가루쌀 제품개발지원사업에 참여할 식품업체와 외식업체30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가루쌀은 쌀 품종이지만 전분 구조는 밀과 유사한 새로운 식품 원료로,농식품부는 가루쌀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가루쌀을 활용한 제품개발을지원*하고 있다.올해는 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식품업체뿐만 아니라 외식업체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하였고, 115일부터216일까지 진행된 공모기간 중 총176개 업체가 사업을 신청하여7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농식품부는 가루쌀 원료 활용계획,판매·유통 역량,제품의 사업성 등을 평가하여 이 중 총30개 업체를 선정했으며,가루쌀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부터시제품 생산,포장,소비자평가,홍보까지 전방위적인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가루쌀 라면을 출시한 하림산업은 가루쌀 함량을 더욱 높인 라면을,농심은 볶음면,오뚜기라면은 라면스낵,삼양식품은 라면과 만두 등을 개발할계획이다.신세계푸드는 식물성 대안유인 라이스밀크를,한울푸드는 영유아·비건 전용 간식을 개발해 소비자의 건강한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다.사조동아원,삼양사 등 제분업체는 기름을 적게 흡수하는 가루쌀의 장점을 살린프리믹스를 개발해 가정에서 간편하게 가루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또한 파리바게뜨, CJ푸드빌,피자알볼로 등 전국 프랜차이즈가맹점이 많은 외식업체도 사업에 참여하여 가루쌀 제품의 소비자 접근성이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선정된 업체 대다수가 사업공모 기간 중 가루쌀 소재 샘플을 지원받아사전에 가공적성 연구를 해본 만큼,올해 제품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가루쌀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농식품부는 연내 시제품 개발과소비자평가를 완료한 업체에 대해 판로확보와 홍보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최명철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가루쌀은 공급 과잉인 밥쌀 생산은 줄이고수입 밀 수요는 대체하여 식량자급률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안인 동시에 새로운 식품 원료로써 쌀 가공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동력으로 주목받고있다라며, “정부는 가루쌀 산업이 비건,대안식품,글루텐저감 등 다양해지는소비자 수요에 맞는 식품기술 개발을 떠받치는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