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용 AESA 레이다의 핵심 과제는 소형화와 경량화이다.
한화시스템은 2026년 말까지 한국형 전투기 KF-21와 복합 운용할 수 있는 무인편대기에 최적화된 AESA 레이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의 핵심은 소형 경량화다. 한화시스템은 발열이 큰 레이다를 공기만으로 냉각할 수 있는 공랭식 空冷式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 AESA 레이다와 달리 냉각 장비가 필요 없어 무게와 부피를 더 줄일 수 있다. 특히 이번 과제는 정부가 주관하는 첫 공랭식 AESA 레이다 개발 건으로, 이로써 국내 최초의 공랭식 AESA 레이다가 공식 탄생할 예정이다. 레이다의 신호를 주고받는 안테나의 핵심 부품인 송수신 블록 TRB Transmit Receive Block 의 크기도 대폭 줄였다. 기존 브릭형 Brick Type TRB를 타일형 Tile Type 으로 압축해 부피를 50% 수준으로 줄여, 레이다의 성능을 유지하며 크기는 작게 만들 수 있게 됐다. 이처럼 공랭식 기술을 적용한 타일형 송수신 블록 TRB 으로 소형 경량화를 이뤄낸 한화시스템의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는 개발완료 시 무인기는 물론, 경전투기급 항공기에도 즉시 탑재가 가능하다. AESA 레이다는 공중 지상 해상 등의 다중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하고, 동시 교전할 수 있는 최첨단 레이다로 송수신 신호 처리와 빔 통제 제어와 같은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레이다의 성능을 좌우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KF-21에 탑재된 AESA 레이다를 개발한 국내 유일한 기업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극 활용해 완성도 높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다를 개발할 예정이다. 최근 글로벌 전쟁 양상은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등에서도 보이듯 무인화 지능화 기동화 네트워크화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미래전 戰 을 대비한 신 무기체계 확보와 기존 무기체계의 성능개량 소요가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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