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협약과 국회의 역할

세미나 개최

최봉실 기자 | 기사입력 2017/05/22 [18:20]

기후변화 협약과 국회의 역할

세미나 개최

최봉실 기자 | 입력 : 2017/05/22 [18:20]

 □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이내영)는 지난 2017년 5월 17일(수)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유엔 SDGs와 기후변화협약, 그리고 국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 ‘국회 UN SDGs 포럼’(대표: 권성동 의원), ‘김경협의원실’(더불어민주당), ‘이태규의원실’(국민의당),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 ‘국제개발협력학회’(회장: 이희진), ‘한국 시민사회 SDGs 네트워크’ 등과 공동으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 및 입법과제를 도출하기 위해서 기획됐다.

□ 이 세미나에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참석하여 격려사를 통해, “‘유엔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와 ‘파리기후변화 협약’은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 중의 하나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한 국회와 행정부 그리고 시민사회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 총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세미나는 더불어민주당 김경협의원과 국민의당 이태규의원이 연사로 참여하는 ‘특별세션’과 연구기관 및 학계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일반세션’으로 구분하여 진행됐다.


○ 특별세션에서는 김경협의원과 이태규의원이 유엔 SDGs가 한국에서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행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짚어 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면서 국회의 역할 제고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 일반세션인 제1세션에서는 “유엔 SDGs의 의의와 추진체계의 발전방향”, 제2세션에서는 “유엔 SDGs 경제사회분야 이행”, 제3세션에서는 “유엔 SDGs 환경분야와 기후변화협약 이행”, 제4세션에서는 ”유엔 SDGs 이행 거버넌스의 주요 이슈“에 대해 논의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