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국가우주위원회

달 탐사 개발기간 현실화

달 탐사 1단계사업 개발기간을 2년 연장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달 탐사 1단계 사업의 개발기간을 2년 연장한다(’16~’18,3년→’16~’20,5년)고 밝혔다.

o 달 탐사 1단계 사업은 우리나라의 첫 우주탐사 R&D(연구개발) 사업으로, 시험용 달 궤도선 개발을 통해 달 탐사 기술역량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2016년부터 착수하였다.

1단계: 시험용 달 궤도선을 국제협력으로 개발‧발사(총1,978억원, ’16~’18년)2단계: 달 궤도선과 착륙선을 자력 개발하여 한국형발사체로 발사

□ 과기정통부가 2016년 1차년도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부품개발 및 조립시험 소요기간을 고려할 때 일정조정이 필요하다는 연구현장의 의견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전문가 점검위원회(위원장: KAIST 방효충 교수)를 구성하여 기술개발 현황과 위험요인, 일정조정 여부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세밀한 점검을 진행하였다.(’17.2~’17.4월)

o 궤도선의 시스템 및 본체는, 설계과정에서 목표중량(550kg)을 약 100kg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임무설계 보완 및 경량화 재설계를 통해 해결하였고, 이 과정에서 기본설계가 3개월 늦어졌다.(’17.3월완료)

※ 1단계 시험용 궤도선의 목표중량은 2단계 한국형발사체의 발사용량을 감안하여 550kg으로 설정함

o 달 궤도선의 신규 개발부품인 대용량 추진시스템, 경량 본체 전장품 등은 국내 기술개발 역량을 고려할 때, 충분한 개발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점검되었다.

※ 추진시스템: 달 궤도선이 지구에서 달까지 이동하고 달 궤도 진입에 필요한 핵심부품

※ 경량 본체 전장품: 탑재컴퓨터 등 5개 부품을 통합하여 무게와 전력을 절감한 전기전자부품

o 또한, 궤도선의 임무수명과 탑재체 수가 늘어나고 신규개발 품목이 추가되면서 기술개발 난이도가 높아져, 기능검증 및 우주환경 안정성 확보를 위해 추가 조립‧시험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수명 3개월→1년, 탑재체 4→6개, 국산화 부품추가(추력기,전장품 등) 등

□ 이러한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점검위원회는당초 계획된 2018년 시험용 달 궤도선 발사는 무리한 일정으로 현실적으로 달성이 어려운 것으로 진단하였다.

o 점검위원회는 달 탐사에 필요한 핵심기술(추력기, 항행유도제어, 심우주통신 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이 통상적인위성개발 기간(5~8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개발일정(3년)으로 되어 있음을 지적하면서,

o촉박한 개발일정에 맞추어 개발하기 보다는, 충분한 설계 보완과 철저한 기능점검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높이면서 국내 우주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개발기간 2년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 핵심부품 개발(+12개월), 부품 기능점검(+3개월) 및 총조립‧시험 검증(+9개월)

□ 과기정통부는 점검위원회의 의견을 수용하여, 2020년 12월 발사를 목표로 개발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2년 연장하는 것으로 국가우주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o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향후 추가적인 일정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체계를 개선해 나가기로 하였다. 외부 전문가의 상시적인 점검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진도관리 회의체를 신설하여 사업 진행상황과 위험요소를 관리하고, 연구기관의 사업 책임성을 강화하는 등 사업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예정이다.

o 또한 달 탐사 1단계 종료시점이 늦어짐에 따라, 달 탐사 2단계의 착수여부 및 추진시기는 전문가 의견수렴‧공청회 등을 통해 종합 검토하고,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17.12월)에 반영할 계획이다.

출        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사입력: 2017/08/14 [10:15]  최종편집: ⓒ

필자의 다른기사보기 메일로 보내기 인쇄하기

이 기사 독자의견

의견쓰기전체의견보기

이 기사에 의견쓰기
의견쓰기
도배방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