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기록물 공개

정기국회 개회사 관련

이번에 공개된 기록물은 정기국회 개회사와 관련된 60여 점이다.

 국회도서관, 역대 정기국회 개회사 관련 기록물 공개
-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 콘텐츠 9월 서비스 시작 -

국회도서관은 2017년 9월 정기국회 개회를 앞두고, 제헌에서부터 제20대까지의 정기국회 개회사 관련 기록물을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http://archives.nanet.go.kr)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회도서관은 금년 1월부터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국회기록물을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역대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 7월에는 역대헌법 개정연혁 등의 주제로 관련 국회기록물을 제공한 바 있다.
이번에 제공되는 기록물은 제헌국회 신익희 의장부터 20대 정세균 의장까지 역대 정기국회 개회사와 관련 기록물 60여점이다. 정기국회 개회사를 통해 '청년 문제 해결'을 강조한 정세균 의장, '의회제도와 선거제도 개혁'을 언급한 박준규 의장, 16년만에 부활한 '국정감사권의 사용'을 '활인검'에 비유한 김재순 의장의 개회사 등 당시 사회상을 반영한 개회사를 시대별로 볼 수 있다. 또한, 그 시대 모습을 풍부하게 조망할 수 있도록 국회 회의록, 의안 원문, 사진기록물 등 다양한 유형의 기록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은철 국회도서관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국회 주요기록물을 소개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기록정보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 서비스가 국회도서관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회기록보존소는 10월에는 국정감사, 12월에는 이만섭 전 국회의장 서거 2주기 관련 기록 등 시의성 있고 많은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17/09/04 [15:08]  최종편집: ⓒ

필자의 다른기사보기 메일로 보내기 인쇄하기

이 기사 독자의견

의견쓰기전체의견보기

이 기사에 의견쓰기
의견쓰기
도배방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