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주요기록물 소개

미국대통령의 우리국회 연설

국회도서관은 매월 시의성 있는 주제로 국회의 주요기록물을 공개하고 있다.

 국회도서관은 11월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에 맞추어 '역대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을 주제로 관련 기록물을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http://archives.nanet.go.kr)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회도서관은 매월 국회 의정활동과 관련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국회 주요기록물을 소개하고 있으며, 올해 1월 '역대 국회의장 신년사'를 시작으로 '헌법 개정연혁(7월)', '정기국회 개회사(9월)', '국정감사(10월)' 등과 관련한 국회기록물을 일반에 공개한 바 있다. 
11월에는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 이후 24년여 만에 이뤄진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이라는 의미를 담아, 지금까지 대한민국 국회에서 연설한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린든 존슨, 로널드 레이건, 조지 H.W. 부시, 빌 클린턴 등 5명의 국회연설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이번에 제공되는 기록물은 역대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문(국문?영문), 미국 대통령 방한에 대한 국회의장 환영사, 연설 관련 사진기록 등 70여점이다.
주요기록물로는 1960년 6월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국회연설을 한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사진, 대통령 재임기간 중 1989년 2월과 1992년 1월 등 두 차례 국회에서 연설한 부시 대통령의 국회 연설문, 1993년 7월 방한한 클린턴 대통령에 대한 이만섭 전 국회의장의 환영사 등이 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연설 관련 기록물도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를 통해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가 다수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시의성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해 나가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발굴 공개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7/11/06 [10:19]  최종편집: ⓒ

필자의 다른기사보기 메일로 보내기 인쇄하기

이 기사 독자의견

의견쓰기전체의견보기

이 기사에 의견쓰기
의견쓰기
도배방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