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의 일감 몰아주기

KAIT는 이익 단계

| 기사입력 2018/03/17 [19:50]

방통위의 일감 몰아주기

KAIT는 이익 단계

| 입력 : 2018/03/17 [19:50]

방통위가 이익단체에 이해관계가 있는 입찰용역을 위탁한 행위는 일감 몰아주기 특혜다.

경실련은 부적절한 용역발주 철회를 요구하며, 오늘(13) 이효성 방통위원장 면담을 통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난 2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이하 KAIT)인터넷플랫폼시장 현황조사 업무위탁입찰을

공고했다.

인터넷플렛폼시장 구조, 거래현황을 파악하고, 부당한 차별·제한 여부 등 불공정행위 사례를

수집하는 내용이다.  

문제는 KAIT가 망사용 대가와 망 중립성 등 인터넷플랫폼 사업자와 이해가 엇갈리는

이익단체라는 것이다.

공적인 업무는 이해 관계없이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지만, 이해당사자로 구성된 이익단체가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

설령 공정하게 업무가 처리된다고 해도 그 결과를 수긍하기 어려워, 논란이 지속될 수밖에 없다.

KAIT는 이익단체다  

지난 2월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자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KAIT는 통신사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구가 아니라 정부에서 인가해준 법정 단체라며 두둔하는 발언을 했다.

그러나 KAIT는 이동통신 3사와 단말기제조업자 등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이익단체이다.

이사회는 회장(SKT), 부회장(KT), 이사(LG U+, SK브로드밴드 등) 등 통신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50여개 회원사는 통신사업자,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자, 정보통신망 사업자, 정보처리사업자이다. KAIT 정관은 회원의 협력과 유대강화를 목적으로 명확히 하고 있으며, 주요한 의사결정과

재정을 통신사 등 사업자가 의존하고 있다. 정부가 KAIT에 단한번도 종합감사를 시행한 적 없어 사회적으로 비판을 받았던 상황에서, 정부 인가가 공정성을 담보하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그나마 지난해 11월 경실련의 감사원 감사청구로 과기정통부가 마지못해 감사를 시행했다.

감사결과 이동통신 가입 시 사용하는 신분증 스캐너 독점공급 특혜제공, 국가연구개발과제

부적절한 수행, 과도한 연봉인상과 인센티브 과다지급, 부적절한 법인 신용카드 사용,

계약업무 소홀, 부당 수의계약 등 잘못이 드러났다.

과도한 업무위탁 특혜다. 

법령에 따른 KAIT 민간위탁사무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부정가입방지시스템 구축 및 운영,

분실도난 단말장치조회 시스템 구축과 운영,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등 4개 사업이다.

그러나 KAIT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 운영, 통신요금감면정보서비스 운영,

단말기지원금확인서비스 운영, 국고단말기처리사업 운영, 스마트폰 보험지원서비스 운영,

알뜰폰 온라인 허브 사이트 구축 및 운영, 통신유료방송 미환급액 환급안내, 방송 통신서비스

피해 예방 교육 및 홍보, 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 업무 평가, 무선인터넷 과금검증 및 주요

앱별 데이터소모량 측정안내, 이동통신 판매점 사전승낙제 운영, 유선통신 서비스 유통점

관리 운영, 유통망 종사자 대상 통신판매사 교육 및 인증, 단말기유통법 관련 대국민 홍보 및

유통점 교육, 중소 유통점 동반상생 협력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단말기유통법 위반행위

신고센터 운영, 060전화정보서비스 불법행위 모니터링 및 사전심의,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

운영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미 KAIT에 방통위 등 퇴직공무원이 다수 근무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도한 일감 몰아주기 특혜제공은 제 식구 감싸기로 비칠 수 있다.

방통위는 지금이라도 이익단체인 KAIT의 부적절한 용역발주를 철회해야 한다.

경실련은 이효성 방통위원장 면담을 통해 과도한 일감 몰아주기 특혜제공과 이익단체의 부적절한 용역발주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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