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의 날 기념행사

제헌국회의원선거 실시 7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5월 10일 “유권자의 날”을 맞아 여의도 KBS홀에서 제7회 유권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중앙선관위는 1948년 5월 10일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선거인 제헌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된 지 7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하고, 7회를 맞는 유권자의 날에 대한 의미를 함께 나누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권순일 중앙선관위 위원장을 비롯하여 선거유공자, ‘선거 참여 체험수기’ 입상자와 장애인, 다문화 가족, 경찰·소방·군인·집배원 등 각계각층의 유권자 총 1,30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기념식은 역사어린이합창단원의 식전공연과 권순일 중앙선관위 위원장기념사, 선거문화발전 유공자 포상, ‘민주선거 70주년’ 기념영상 상영, 유권자 합창단 공연, ‘나는 대한민국 유권자다’ 주제의 종이학 퍼포먼스, 가수 알리와 드러머 김미소의 축하공연 등으로 진행되었다.

권순일 중앙선관위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우리나라는 고난과 영광의 현대사에서 국민 모두가 참여하고 함께 노력하여 자랑스럽고 정의로운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 성장하였고, 이제는 국민 모두가 ‘아름다운 선거’라는 축제를 통하여 다 같이 참여하고 논의하여 선거 후에는 화합을 통해 더 나은 미래로나아가야 할 것”이라면서 “6월 13일 지방선거는 동네 민주주의가 활짝 꽃 피는 ‘아름다운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5월 10일은 ‘유권자의 날’

‘유권자의 날’은 선거와 투표참여의 중요성을 국민과 함께 나누고, 유권자의 권한과 책임의 의미를 조명하기 위하여 2012년 처음 법률로 제정하였다.

5월 10일을 ‘유권자의 날’로 정한 이유는 특정 연령이상 모든 국민에게 투표권을 부여함으로써 우리나라 민주정치 발전의 초석을 다진 1948년 5월 10일국회의원총선거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이 때 구성된 제헌의회가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하고 그에 따라 대한민국 정부가 탄생하는 등 5․10 총선거가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출발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민주선거 70주년’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기념행사 마련

중앙선관위는 제7회 유권자의 날을 맞아 ‘민주선거 70주년’ 기념우표 발행 창작뮤지컬 ‘군수선거’ 공연, 강연 콘테스트전시홍보체험관 개관 유권자대토론회 마라톤 대회 등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였다.

민주선거 70주년’ 기념우표는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선거를 기념하는 우표로써 역사적 가치가 높고, 선거의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기고 주권의식을 높이는계기가 될 것이며, 작 뮤지컬 ‘군수선거’시골마을의 군수선거 이야기로5월 9일부터 12일까지 서강대 메리홀 대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강연 콘테스트나는 대한민국 유권자다’라는 주제로 12일 KBS아트홀에서 결선을 치룬다.

5월 23일 선거연수원 수원청사에서는 민주선거 70년의 역사와 선거관리위원회의 창설부터 현재까지의 선거관리사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는 전시보체험관을 개관하고, 동국대학교 중강당에서는 ‘소통방통 유쾌한 선거 Talk!' 유권자대토론회를 개최한다.

또한, 5월 19일에는 상암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유권자 10,000여 명이 참가하는 마라톤 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중앙선관위는 이 밖에도 각 지역 선관위에서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기념행사를 개최한다며, 이를 통해 유권자의 선거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어 이번지방선거가 유권자와 함께 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다.

 

기사입력: 2018/05/12 [00:10]  최종편집: ⓒ

필자의 다른기사보기 메일로 보내기 인쇄하기

이 기사 독자의견

의견쓰기전체의견보기

이 기사에 의견쓰기
의견쓰기
도배방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