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신기술 소개

이번 박람회에서는 첨단보조공학기기 업체가 소개되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18년 제13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5월 30~ 31일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1층 제1전시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70개 보조공학기기 업체가 참가하여 최신기기 및 신기술을 소개하고, 전시, 공연, 체험 등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됐다.  
행사는 ‘모두에게 편리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보조공학’이라는 주제로 일반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전시관, 장애인식 개선, 장애물 없는생활환경(BF: Barrier free) 홍보관 등 총 176개 부스로 꾸며졌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첨단 보조공학기기가 대거 소개됐다.
      - 간단한 버튼 동작으로 직립 작업을 가능케 하는 전동기립 휠체어
      - 컴퓨터·태블릿 등과 연결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용 다목적 확대독서기
      - 음성을 메시지로 변환하여 보여주는 청각장애인용 메세지스톤
      - 출퇴근시 휠체어를 차량 지붕에 수납하여 이동을 지원하는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등도 살펴볼 수 있었다. 

한편,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로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이벤트 퀴즈 대회’를 비롯해 비장애인을 위한 ‘장애 체험’이 진행되고, 장애인이 쉽게 접할 수 없는 패러글라이딩, 드론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VR 레저스포츠 체험관’도 선보인다.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장애인고용촉진 5개년 계획을 마련하여 향후 장애인 고용을 늘리고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집중적인 지원을 할 계획임”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위한 서비스허브를 권역별로 설치하고, ‘22년까지 보조공학기기 사용을 1만2천점까지 확대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조공학기기는 매년 약 90억 원 규모로 연간 7천여 명의 장애인에게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보조공학기기 지원에 관한 신청 문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1588-1519)로 하면 된다.

기사입력: 2018/06/09 [06:39]  최종편집: ⓒ

필자의 다른기사보기 메일로 보내기 인쇄하기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