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 365'

자치단체 예산정보 사이트

자치단체의 예산 및 결산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4월30일 전국 243개 자치단체의 2019년 예산서 주요내용을 「지방재정365 (http://lofin.mois.go.kr)」 사이트에 통합 공시했다.

「지방재정365」는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공기관, 교육청의 재정정보를 주민 눈높이에 맞춰 투명하고 알기 쉽게 공개하기 위해 2016년 구축된 사이트로, 자치단체 예산 · 결산 공시자료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방재정365」에 공시되는 예산항목은 세입·세출 등 예산규모, 재정자립도·재정자주도 등 재정여건, 재정운용 계획 및 성과 등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자치단체 예산에 대한 주민감시를 강화하고 지방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사·축제경비, 국외여비 및 업무추진비 등 12개 항목을 추가하여 공시하였다.

 

추가된 12개항목은  행사·축제 경비, 국외여비,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지방의회 관련경비, 지역통합재정통계, 성인지예산, 재정운용상황 개요, 지방보조금,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맞춤형 복지제도 시행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등이다.

「지방재정365」는 주민들이 지자체 예산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연도별 추이, 지표별 TOP10 등 차트·그래프를 활용하고 있다.
보다 세부적인 자료가 필요할 경우 단체별·항목별 조회는 물론, 인구·재정여건이 유사한 자치단체와 비교하고 연도별 통계자료를 내려 받을 수도 있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주민들께 더 많은 재정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지방예산이 제 때 제 곳에 쓰이도록 할 계획”이라며,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재정정보를 알기 쉽게 공개하여 지방재정에 대한 주민참여와 감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9/05/05 [17:01]  최종편집: ⓒ

필자의 다른기사보기 메일로 보내기 인쇄하기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