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정보 담겨 있는 공연전산망

편집팀 | 기사입력 2019/06/30 [16:22]

공연정보 담겨 있는 공연전산망

편집팀 | 입력 : 2019/06/30 [16:22]

문화체육관광부공연예술통합전산망운영 근거를 마련하고, 공연장 폐업 및 직권말소 규정미비점, 정기 안전검사와 정밀안전진단 기산점 차이로 인한 주기 불일치문제 등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2월에 개정·공포된 바 있는 「공연법」이번에 개정된 「공연법 시행령」, 「공연법 시행규칙」625부터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시행되는 「공연법 시행령」공연전산망 운영·관리를위한 전담기관 지정과 (티켓) 예매처, 공연기획·제작사, 공연단체, 공연장운영자 등이 공연정보 제공·전송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공연법 시행규칙」공연전산망에 제공·전송해야 하는 공연정보 사항과 공연장 폐업신고 절차, 직권말소 확인 사항 등을 정하고있다.

 

이제 개정된 「공연법」, 같은 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시행됨에 따라 공연전산망 누리집(www.kopis.or.kr)에서 음악, 무용, 발레, 연극, 뮤지컬, 국악 등, 분야별 공연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모든 분야의 표 예매처, 공연기획·제작사, 공연단체, 공연장운영자 등공연정보 사항과 관련 자료가 매일 의무적으로 공연전산망에 전송되며,누구나 공연 정보와 관련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공연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공연시장 규모 파악과 정확한통계자료가필요하다는 업계 제안에 따라 구축된 공연전산망은, 2013년부터 2014년까지의시스템 구축과 시범운영을 거쳐, 2017년에는 주요 표 예매처 6곳과 시스템 연계를 거쳐 수집·제공할 수 있는 공연정보를 확대해 왔다. 이번 법령 시행을 통해 현장에서 수기(手技) 발권되는 공연 표 정보를 제외한 모든 공연 표 정보를 수집해 제공한다.

 

공연전산망에서는 해당 분야가 산업화된 분야인지, 기초예술 분야인지에따라 공개하는공연정보와 그 제공방식을 달리한다. 예를 들어, 뮤지컬분야에 대해서는 공연업계의 요구에 따라, 공연별 관객 수와 매출액,예매율 등 더욱 세분화된 공연정보를 공개하고, 음악·무용·연극·국악 등은 우선 예매율만 공개한다. 아울러 다양한 공연 추천·소개 기능도 추가해 창작공연, 소극장 공연 등 다양한 분야와 형식의 공연들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네이버 등 주요 포털에 공연전산망 공연정보를 제공해 누구나 공연정보를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공연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공연관람 의사 결정을 돕는다.

 

문체부는 정확한 공연정보를 수집하고 신뢰할 수 있는 통계정보를 제공해공연시장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공연전산망의 운영 목적에따라, 수집되는 공연정보가 공연 현장과 공연업계에 제공될 수 있도록 공연통계정보 검색, 분석, 맞춤형 정보 제공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공연전산망 데이터베이스(DB) 기능을 개선해 공연기획·제작사,창작자, 작품 이력, 수상 이력 등의 정보 검색·제공을 강화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