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단체 선진화 구조개편

엘리트 시스템 개선

최진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8/25 [14:05]

체육단체 선진화 구조개편

엘리트 시스템 개선

최진용 기자 | 입력 : 2019/08/25 [14:05]

문화체육관광부스포츠혁신위원회822엘리트 스포츠 시스템 개선 및 선수육성체계 선진화체육단체 선진화를 위한 구조개편권고를 발표했다.

 

  혁신위는 211일 출범한 이후, 체육계 성폭력 등 사건이 개인의 일탈이아닌 체육계 전반의 구조적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일관된 판단에근거하여, 대한민국 스포츠 체계(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한 권고문을 5차례 발표한 바 있다.

 

이번 6, 7차 권고에서는 대한민국이 스포츠 선진국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엘리트 스포츠 시스템과 체육단체 구조 개편 전반에 대해 혁신안을 권고했다.

 

혁신위는 엘리트 스포츠 시스템이 국제대회에서의 성과를 통해 국민적 기쁨과 국가적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 기여한 반면, 선수 인권 소홀, 체육단체의 비민주적 운영, 학생선수 학습권 침해,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 간 단절 등 부정적 문제도 야기했음을 지적했다. 이에 21세기 사회 환경 변화와스포츠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여, 국가주도 엘리트 스포츠 시스템 및 선수육성체계 전반을 혁신할 것을 권고했다.

 

 1. 엘리트 스포츠 시스템 개선

  1) 진천선수촌 개선

   ① 진천선수촌 인권 보장 강화

 

  혁신위는 그간 진천선수촌이 선수들이 훈련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 집중적으로 경기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반면, 엘리트 스포츠의 중심 거점으로 올림픽 출전선수 육성에만 치중하여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력과 성폭력, 학습권 침해 등 인권적 문제는 간과해 왔음을 지적했다. 그간 통제 위주의 획일적훈련이 이루어져왔고, 최근 인권상담실설치를 하였으나 공간, 인력, 권한 등에서 한계가 많으며, 입촌해 있는 국가대표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 또한 충분치 않다고 언급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진천선수촌 훈련관리지침, 운영규정 등을 자율적이고 인권 친화적으로 개선, 스포츠인권기구신설 이전까지, 인권상담실의 인력 보강, 조사 절차에 대한 독립성 강화, 국가대표 학생선수의 학습 실태 전면조사, 국가대표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을 위한 학습지원센터설치를 권고했다.

 

 ② 국가대표지도자의 처우 개선 및 평가 합리화

 

  혁신위는 국가대표지도자의 안정성과 전문성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이루어지지 않음도 지적했다. 대부분의 국가대표지도자들은 1년 미만으로 계약하고 있으며, 지도자 평가도 경기실적 중심, 일방적 평가로 진행되어, 성적에 치중한 지도가 이루어질 우려가 크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대표지도자의 적정한 활동기간 보장 및 보수체계 개선, 평가기준을 경기실적 중심에서 종합적 평가지표(장기 비전, 과학적 훈련, 인권 감수성, 학습권 보장 등)로 전환하고, 평가방식은 다면평가로 전환(상급자, 지도자간, 선수평가 등), 코칭 전문성 제고 교육, 연수 등을권고했다.

 

 ③ 진천선수촌 스포츠과학 지원시스템 효율화

 

  혁신위는 해외 스포츠 선진국들이 선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스포츠과학에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대한민국의 경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스포츠과학을 지원하고 있으나, 전문 연구인력, 예산 등의 부족으로 국가대표 선수들을 위한 상시 밀착 지원이 충분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대표 선수에 대한 과학적 밀착 지원 강화(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의 인력과 예산 보강), 합리적 국가대표 선수 선발 및 개인 특성 맞춤형 과학지원 제공을 위한 종목별 훈련과학협의회 정례화를 권고했다.

 

 2) 경기력향상연구연금제도 개편

 

  혁신위는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에 대한 보상인 경기력 향상연구연금은 실제 포상금 성격으로, 올림픽·아시안게임 등에서의 메달 획득 시 지급하는 포상금과 중복 우려가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민연금의 도입, 스포츠강국 위상 달성, 경기에 출전해 최선을 다한 모든 선수를 격려하는 국민의식 변화 등을 고려할 때 현행 제도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경기력향상연구연금은 포상금 성격에 맞도록 일시금으로 전환하되, 기존 연금 대상자는 현행대로 연금으로 지급하고, 일시금으로의전환은 2029년부터 시행할 것(2021년부터 2028년까지는 연금과 일시금비율을 조정, 연차적으로 일시금 비율 상향)권고하고, 전문가,체육단체 등 현장의 충분한 의견 수렴 및 공론화 과정을 통해 세부 실행계획(일시금 금액 산정, 연금과 일시금의 연차적인 비율 조정 등)을 마련하여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메달리스트뿐만 아니라, 많은 선수들이 운동을 지속하고, 은퇴 후에도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제도(경력 전환 지원, 생활 안정 자금 지원, 교육 및 재교육 등)를 적극시행할 것을 함께 권고했다.

 

 3) 체육요원제도 개편

 

  혁신위는 대체복무제도인 체육요원제도가 그 입법 취지에 맞게 엄격히 시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중요한 것은 선발의 공정성과 관리의 엄정성으로,실제로 체육요원제도에 대한 비판 여론은 제도 그 자체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엄정한 관리에 대한 촉구라고도 언급했다.

 

  이에 체육요원제도는 대체복무제도의 입법 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공정하게 관리하고, 국제대회 선발 시 병역여부가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공정성을 강화하며, 의무 불이행 확인 시 ?병역법?상 경고 및 복무기간 연장을 적용하는 가운데, 20198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관계부(문체부, 국방부) 특별전담팀(TF)에서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하도록 권고했다.

 

 2. 선수 저변 확대와 스포츠과학을 접목한 선수육성체계 선진화 권고

 

  1) 선수등록제도 개편

 

  그간 선수경기단체에 등록된 자로 선수를 대상으로 한 훈련과 지원, 대회 출전이 가능한 체계로 운영되어 왔으며, 2016년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통합 이후에도 여전히 선수 등록과 동호인 등록으로 이분화되어 있어, 엘리트 선수가 될 수 있는 경로를 제한적으로 국한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엘리트 선수와 동호인 선수를 구분한 경기인등록제도를 회원등록제도로 통합, 회원이 출전할 대회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선수경기이력시스템 개발 및 대회요강 정비 등을 권고했다.

 

  2) 생활-엘리트스포츠대회 개편

 

  혁신위는 2016년 단체 통합 이후 선수등록제도 뿐만 아니라, 종목별 엘리트대회와 생활체육대회도 이분화 되어 운영,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 연계는 요원하며 선수 저변 확대 또한 불가능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생활 및 엘리트체육대회의 실질적 연계를 위한 종목별 수준대회, 오픈대회 등 개최 확대, 전국체전을 대학부와 일반부로운영하되, 동호인선수 참여 확대 등을 권고했다.

 

  3) 국가대표 하위육성체계 개편

 

  혁신위는 현재 국가대표후보-청소년대표-체육영재-꿈나무4단계로이루어진 국가대표 하위육성체계는 사업별 위계화가 되지 않고 연령별 중첩이 있으며, 하위로 내려갈수록 선수 수 답보, 관심 및 예산지원 부족 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가대표 하위육성체계를 후보-유망주-꿈나무3단계로 개편하고, 후보-유망주는 종목 특성 등을 고려하여 차등 지원, 하위육성체계 선수에 대한 과학적 지원을 강화하고, 국가대표 훈련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 진천선수촌 이용 등을 권고했다.

 

 7, 체육단체 선진화를 위한 구조개편 권고

 

  혁신위는 대한체육회가 연간 수천억 원의 예산 대부분을 정부와 공공기금을 통해 지원받고 있는 공공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분야에서발생해 온 중대한 인권침해와 각종 비리 및 부조리 등에 대하여 책임 있는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한체육회가 대한올림픽위원회(KOC)와 통합 조직으로 운영되면서생활 스포츠와 엘리트 스포츠의 균형 있는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하고있으며, 오히려 국가올림픽위원회(NOC)로서의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이라는명분하에, 국내 스포츠계의 대표 단체이자 공공기관으로서 요구되는 공적 책임을 수행하는 데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고 언급했다.

 

  또한, 2016년 국민생활체육회와 통합 후 생활스포츠 기반의 엘리트 스포츠육성을 목표로 제시하였음에도 올림픽과 엘리트 중심의 기존 체육회 운영 방식을 벗어나지 못하였고, 대한올림픽위원회는 대한체육회와의 통합으로, 국가올림픽기구(NOC)로서의 국제스포츠 활동에서의 전문성을 결여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혁신위는 대한올림픽위원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헌장에 따른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받으며 목적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대한체육회는 모두를 위한 스포츠(Sports for All)’ 정책의 활성화와 이에 기반 한엘리트스포츠의 새로운 발전 방안을 추구할 수 있도록, 체육단체 구조 개편이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21년 상반기까지 대한올림픽위원회와 대한체육회를 분리하고, 분리 이후, 대한올림픽위원회는 올림픽 등 세계스포츠 대회 대표선수단 파견 및 대회 유치, 국제스포츠 경쟁력 강화 노력, 국제스포츠 외교증진 등에 관한 사업을, 대한체육회는 모든 사람을 위한 스포츠정책 구현을 위한 각종 사업, 서비스, 프로그램 등의 실행 기구로 개편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대한올림픽위원회와 대한체육회 분리를 위해 ▲ 「국민체육진흥법」조속히 개정하고, 법 개정 이후 조직, 인력, 자원 배분, 회원종목 단체와의관계 등을 논의하기 위한 체육단체구조개편위원회를 구성하도록 권고했다.

 

  아울러, 대한올림픽위원회와 대한체육회 분리 후 회원종목단체와 지방체육회의 자율성 보장을 위해 대한체육회의 임원 인준권, 각종 규정승인권 등 규제사항 폐지, 회원종목단체 사업추진 자율성 보장을 위한 직접 예산 지원, 지방체육회의 안정적 예산 확보 및 사업 추진을 위한법적,제도적 지원 등도 요청했다.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조로 차질 없이 권고 이행

 

  혁신위는 6, 7차 권고를 마지막으로, 그간 수차례의 분과회의와 전체회의를 통해 논의하였던 대한민국 스포츠의 다양한 과제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였으며, 앞으로는 권고 내용에 대한 이행계획 점검 중심으로 활동을이어갈 예정이다.

 

  문체부는 지난 5차례의 권고를 통해 도출된 이행과제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이번 6, 7차 권고도 이행계획에 따라 조속히 후속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계획 수립 단계부터 선수, 지도자, 종목단체 등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실행 과정에서도현장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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