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 보이는 소셜커머스

구매자 , 판매자 모두 만족


단시간에 많은 물량 소진

| 기사입력 2011/02/01 [10:33]

강세 보이는 소셜커머스

구매자 , 판매자 모두 만족


단시간에 많은 물량 소진

| 입력 : 2011/02/01 [10:33]
소셜커머스와 소셜커머스 정보를 모아놓은 메타 사이트 등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대부분 30%~70% 까지 다양한 할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무엇이든 정가로 구매하게 되면 손해보는 느낌이 생긴다는 마니아층까지 상당히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시장 자체가 블루오션으로 평가 받으면서 상당히 많은 업체들이 빠른 시간에 생겨나 경쟁도 상당히 치열하다.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티켓몬스터, 위메이크프라이스 등은 다양한 지역의 오프라인 할인 뿐 아니라 단품 판매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중 위메이크프라이스는 고급 수입자동차를 판매하기도 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처럼 소셜커머스의 영역 자체가 상당히 넓어지면서 자체적인 차별화나 마케팅 전략이 업계에 요구되고 있다. 

온라인 의류 쇼핑몰의 할인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스타일티켓’ 이나, 패션과 뷰티를 아우르는 쇼핑몰 할인이나 제품 판매를 주로 다루는 ‘쿠폰스코프’ 등이 대표적인 패션 특화 소셜커머스이다. ‘스타일티켓‘은 매일 1곳의 쇼핑몰을 지정하여 일정한 금액을 할인해주는 쿠폰을 판매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데 온라인 쇼핑몰 관련 최초 소셜커머스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가장 높은 편이다. ’쿠폰스코프‘는 패션과 뷰티와 관련된 쇼핑몰의 할인 쿠폰이나 단품 등을 판매하는 형태로 운영되는데 에디터가 제안하는 오늘의 추천 상품 코너나 코디나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웹진 등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어 패션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외에도 여행 상품만을 특화시킨 소셜커머스나 공연, 전시회 등을 전문으로 하는 티켓 전문 소셜커머스, 데이트를 위한 커플 관련 상품만을 판매하는 곳 등 특화된 소셜커머스를 지향하는 업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특화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몸집이 큰 대형 업체들과는 달리 큰 홍보나 마케팅 없이도 마니아 층의 입소문만으로 큰 호황을 누리고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인기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50% 이상 할인하여 판매하는 일들은 소위 패밀리세일이나 백화점을 통한 세일에서만 가능했던 일이었다. 오픈마켓 등은 판매율이 높은 편이지만 유명 브랜드들에서는 이미지 저하를 우려해 판매 경로로 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급화된 이미지에 타격 없이 이월상품 등을 판매하거나 재고 소진을 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자체 브랜드의 패밀리 세일이나 백화점 내의 세일이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가 정착한 이후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는 유명 브랜드에서도 파격적인 할인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오픈마켓과는 달리 이벤트의 느낌이 강해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주지 않고도 빠른 시간 안에 높은 판매율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브랜드 관계자들에게도 장점으로 어필되었다.

백화점 입점 슈즈 브랜드 ‘미소페’의 경우 기존 ‘티땅콩’에서의 진행 과정과 소셜커머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21만원대의 어그부츠를 더욱 큰 할인폭인 4만원대에 ‘쿠폰스코프’ 를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본사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브랜드 자체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다양한 계층에 본사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고 빠른 시간 안에 많은 물량을 소진할 수 있는 점이 최대의 장점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매장에 가거나 세일 정보를 힘들게 얻지 않아도 편리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어 앞으로도 소셜커머스를 통한 브랜드 제품의 판매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홈페이지: http://www.konas.net
 
 
 
출처   코나스
기사작성   장애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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