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가전제품 접근성

'이지핸들' '점자리모컨'

김갑재 기자 | 기사입력 2024/05/03 [11:34]

장애인의 가전제품 접근성

'이지핸들' '점자리모컨'

김갑재 기자 | 입력 : 2024/05/03 [11:34]

장애인의 현장에서 필요한 보조기기와 서비스를 개발한다.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보조기기실용화연구개발사업단은 424일에 장애인의 가전제품 사용 접근성 향상을 위해 LG전자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하였다.

국립재활원은 노인 및 장애인이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보조기기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보조기기 연구개발 혁신생태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장애인·노인 자립생활을 위한 보조기기 실용화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생활에 필수적이나 산업화가 어려운 수요 맞춤형 보조기기의 경우는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을 통해 수요를 공모하고, 수요자와 개발자가 함께 보조기기를 개발하여 오픈소스로 결과물을 확산하고 있다.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자립생활에 필요한 보조기기를 스스로/함께 만드는 열린제작실, 열린사람들, 열린페이지를 통칭하는 양방향 플랫폼LG전자는 성별이나 나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LG전자 생활가전을 손쉽게 사용하도록 보조하는 액세서리인 ‘LG 컴포트 키트를 개발하고 있다. 컴포트 키트는 근력이 부족하거나 손 움직임이 섬세하지 않은 지체 장애인이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도어를 쉽게 여닫을 수 있는 이지 핸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실리콘 리모컨 커버등이 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기관별 전문성을 기반으로 장애인 가전제품 사용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개선 활동 및 기술 연구를 협력할 예정이다.

강윤규 국립재활원장은 본 업무협약을 통해 장애인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장애인·노인이 일상생활에서도 가전제품을 쉽게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