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K_테크 캠프 개설

프랑스 파리에 1호

황재화 기자 | 기사입력 2024/06/07 [16:32]

유럽 K_테크 캠프 개설

프랑스 파리에 1호

황재화 기자 | 입력 : 2024/06/07 [16:32]

최재철 주프랑스대한민국 대사와 오를레앙 레슈발리에(Aurelien Lechevallier) 프랑스 유럽외교부 총괄관(Director General for Globalisation at the Ministry of Europe and Foreign Affairs)이 파리 K-테크 캠프 출범식 참가 후 비바테크 한국관을 둘러보고 있다.

 

2030년까지 세계 주요 지역에 30개 이상 캠프를 운영 할 계획이다.

 

산업부와 KOTRA는 국내 수출테크기업이 손쉽게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 미국 실리콘밸리를 시작으로 글로벌 유망시장별 K-테크 캠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K-테크 캠프는 수출테크기업에 해외 창업공간 해외 진출 컨설팅 파트너 발굴 현지 인력 채용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올해는 이번 프랑스 파리에 이어 싱가포르 10월와 핀란드 헬싱키 11월에 순차적으로 개소할 계획이고, 내년에는 도쿄, 두바이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 창업생태계가 발달한 세계 주요 지역에 30개 이상의 K-테크 캠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K-테크 캠프는 KOTRA가 주관하는 해외 스타트업 지원사업에 참가하는 수출테크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한다. 캠프별로 2개사에서 15개사가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사무공간을 상시 운영한다. 다만 대규모 전시회나 행사 등으로 기업 수요가 집중될 때는 외부 공유 오피스를 추가로 활용해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우리 기업 40개사가 참여한 이번 비바테크 Viva Technology 2024 전시회 기간에도 전시장 인근 민간 공유 오피스를 별도로 임차해 국내기업의 해외 파트너 상담, 기술시연, 시장 조사 활동 등을 지원했다.
대화형 AI 솔루션 기업인 랭코드는 비바테크 전시회 참가를 위해 2주 동안 파리 K-테크 캠프를 이용했다. 랭코드 측은 여기저기 이동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전시회를 준비하고, 기술 시연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도 할 수 있어 편리했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특히 현지 상관례, 진출 노하우 등을 KOTRA에서 컨설팅받아 큰 도움이 됐다며, 후속 절차 진행을 위해 파리를 재방문할 때도 캠프를 이용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조익노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AI,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 분야의 테크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스케일업해 우리 수출의 새로운 역군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테크기업 특성에 맞는 글로벌 기업과의 기술 협력, 해외 유력 혁신상 수상 지원, 전용 상담회 및 투자유치 등 수출테크기업 맞춤형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정열 KOTRA 사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 우리 수출테크기업의 글로벌 진출 영역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며 기업이 세계 어느 곳을 가든 KOTRA의 무역관과 현지 전문 네트워크를 통해 창업공간부터 해외 진출 상담, 사업파트너 연결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